본문 바로가기
활동들/기록

배 속 가스 (intestinal gas)

by RNDM 2008. 12. 3.
반응형

배 속 가스 (intestinal gas)
장관 내에서 가스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우리가 식사를 할 때 외부에서 식도를 통해 소화관으로 들어가는 공기이며, 또 하나는 소화 과정에서 장 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될 때 발생하는 공기이다. 이렇게 배 속에 가스가 발생하는 증상은 흔히 알고 있는 트림과 방귀로 대표될 수 있다.

사람이 정상적으로 음식을 삼킬 때마다 10~20cc의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고, 입을 통해 소화관으로 들어간 가스의 일부는 다시 입으로 나오는데 이러한 증상이 트림이다.
트림이 많이 나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식사를 빨리 할 경우 공기를 더욱 많이 삼키게 되므로 트림이 많이 나올 수 있다. 또한 껌 등을 씹을 때 침을 많이 입으로 삼키는데, 이때 침 속에 들어있는 공기(가스)가 함께 소화관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트림이 많이 나올 수 있다.

이에 반해 장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유산균에 의해 음식 찌꺼기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항문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식사로 섭취한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는 경우에 가스가 더욱 많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고구마, 콩, 옥수수 등에 포함된 성분 중 일부는 우리 몸에서 이를 분해할 수 있는 소화효소가 없기 때문에 소화되지 않은 채 그대로 장으로 내려간다. 이 때 장에 정상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수많은 세균(유산균)들이 이 소화되지 않은 성분들을 발효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생성된 가스는 배 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방귀로 배출된다. 또한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은 동양사람의 40% 정도에서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는 우유에 들어있는 유당이라는 당 성분이 분해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즉, 동양사람은 유당을 분해하는 소화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소화되지 않은 유당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배가 더부룩하게 느껴지고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관련 신체기관위, 소장 (십이지장, 공장, 회장), 대장, 직장

치료
기질적인 원인이 없는 기능성 위장 장애나 흡수 장애(흔히 말하는 스트레스성)는 치료가 쉽지 않다. 환자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본인의 증상이 심각한 것이 아니며 건강하다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력에 맞는 운동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나친 트림이나 방귀가 발생하여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가스 발생을 증가시키는 생활습관을 교정하거나, 음식물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가스 발생은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느긋한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배 속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들은 배 속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음식의 섭취를 되도록 피하고, 공기를 많이 삼킬 수 있는 생활습관(특히 식사를 빠르게 하는 것)을 교정함으로써 어느 정도 가스 발생을 조절 및 예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효과 좋은 요가법

우유를 많이 마시면 이런일이 발생하네요.
우유를 소화 잘 못시키는 장인가봅니다.

출처 네이버의학정보
반응형

'활동들 >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0) 2008.12.26
심리테스트  (0) 2008.12.14
라식을 했습니다.  (0) 2008.12.07
여드름 (acne)  (0) 2008.12.03
공감 나라사랑 카드  (0) 2008.12.03
!  (0) 2008.12.01
라식수술  (0) 2008.11.29
하얀애  (0) 2008.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