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 TIP/꿀 TIP 기록

자동차 진단평가사 2급 필기 합격하기

by RNDM 2023.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RNDM입니다.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는데 좀 더 알아보기 위해서 시험을 보게 된 자동차 진단평가사 2급 후기를 남깁니다.

 

이미지출처 :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2급은 시험대상에 제한이 없으며 필기는 60문제 60점 이상이면 합격 (시험시간 60분) 

실기는 30문항 10문항 총 40문항 60점이상이면 합격(시험시간 60분)이라고 합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라고 해서 도전을 해봤는데요. 

책을 안보고 시험을 볼 수 있을 정도는 아니므로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 합격이 가능해 보입니다.

 

저도 이번에 도전해서 필기는 통과(가채점결과) 하고 실기를 준비 중인데요. 필기 도움이 될까 방법을 공유합니다.

 

결론적으로 일단 

 

1. 필기 기준 책은 2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2. 문제를 먼저 출고 이론을 보는 게 빠릅니다.

3. 문제은행식으로 문제 푸는 건 다다익선

 

1. 필기 기준 책은 2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문제편만 사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필기를 따로 하기 싫고, 그리고 본인의 필기가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은 그냥 이론편을 사서 보는 게 좋습니다. 문제편에는 문제와 답만 있습니다.

 

23년개정판 기준 주황색이 이론편이고 보라색이 문제편입니다.

 

이론편(주황색) 총 400페이지 정도가 되며 2급만 보면

약 260페이지 까지만 보면 됩니다(시험범위)

문제편(보라색) 은 이론편에 관한 문제와 5개년(한 해외 3회니 총 15개) 기출문제가 담겨있습니다. 

저는 기출문제만 풀었고, 그것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2. 문제를 먼저 출고 이론을 보는 게 빠릅니다.

이론편은 약 260페이지고, 관련분야에 잘 아시는 분이  잘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냥 이론편(주황색책)만 읽으면 눈에 들어오지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냥 문제를(문제편 보라색) 맨땅에 헤딩으로 푸는게 좋습니다.

4지선다 객관식에 문제 난이도가 높지 않으므로 일단 그냥 풀어도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옵니다.

문제를 풀면서 답을 쓰고 옆에 모르는 단어를 일단 적어둡니다. 

그 후  채점하면서 주황색책으로 가서 본인이 틀린 문제를 찾아서 밑줄 그어줍니다

문제편책의 구성이 주황색책 순서와 같아서

예를 들어 1~10번대의 문제는 책 앞부분에 있고, 50~60번대 문제는 책 뒷부분에 있습니다.

찾기는 쉽습니다. 그러면 거기다가 형광펜을 쳐서 기록을 남겨둡니다. 

시험이 문제은행식으로 그렇게 누적되면 문제가 점차 익숙해서져서 점수를 따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문제은행식으로 문제 푸는 건 다다익선

문제은행식 시험이므로 문제를 그냥 틈날 때마다 많이 푸시면 도움이 됩니다.  60문제라고 해도 4지선다에 내용도 짧아서 금세 풀기가 가능해서 빨리 많이 풀면 나중에는 문제만 읽어도 답이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는 결국 일단 이론서랑 문제집은 일단 2개를 사고 문제 위주로 공부하는 게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

시험접수 후 시험은 보통 1달 후에 보는데요. 

기간은 시험접수를 한 후부터 준비해도 넉넉해 보입니다.

 

(제 기준으로는 직장 생활하면서 일주일 틈틈이 기출문제 7회 정도를 풀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무슨 일 이 생길 수도 있으니 2주일 정도로 해야 안전할 듯해 보입니다. 전 촉박했는데 약속까지 계속 생겨서 몇 개의 약속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ㅠㅠ)

앞으로 실기도 진행하고 또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